우리 대학 바이오시스템 연구실(교수 정진형)은 최근 부산 국립한국해양대학교에서 열린 컨프런스에서 박사과정 최문혁(지도교수 이상식) 연구원과 의료경영학과 정진형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이 AI기술이 융합된 스트레스 관리용 모니터링 시스템 내용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발표의 핵심 내용은 “우리나라 국민들이 일상 및 직무에서 받는 스트레스는 OECD 국가 중 최고 수준이며 경쟁풍토 등의 이유로 인하여 스트레스가 심화하고 있다. 그래서 홈케어 환경에서 자가진단이 가능한 스트레스 진단 및 관리 어플리케이션을 개발”에 관한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 아래, 의료경영학과의 정진형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의료 융합 소프트웨어 연구를 통하여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 정진형 교수는 의료경영, 의료IT 및 AI융합 등의 교육을 담당하는 교수로서 이번 연구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또한, 정진형 교수가 지도하는 바이오시스템 연구실은 2011년부터 병원용 의료기기, 전임상동물실험, 천연바이오 신약융합, AI융합, 모바일 시스템, 산업기계 설계, 의료경영 융합, 디지털 치료제 및 전자약에 대한 설계, 프로토콜 및 소프트웨어 등이 융합된 연구를 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10여명의 연구원들이 밤낮없이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본 연구팀이 주로 연구하는 비대면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분야는 비대면 의료 시스템, 유헬스 모니터링, 디지털융합 기술의 발전을 위해 향후 관련된 산-학-연-병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들과의 공동 연구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또 정부의 4차 산업의 디지털 뉴딜 정책에 발맞추고 향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비대면 의료 시스템 구축에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