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교양 교과과정 및 교과목소개
교과목 개요
영역 | 영역별 정의 | 대표역량 | 대표역량별 정의 | 주제 | 주제별 정의 |
---|---|---|---|---|---|
인성 | 건학이념 및 건전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실천적 능력을 함양하도록 구성 | 공동체 | 가톨릭 정신의 보편적 사랑으로 공동선에 기여하기 위하여 인간과 공동체적 삶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배려, 봉사, 협력의 가치를 실천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 | VERUM인성 |
|
봉사활동 |
|
||||
인간학 |
|
||||
기초 | 전공학습의 수월성을 확보하기 위해 보편적인 학습능력과 진로 진출 능력을 배양하도록 구성 | 소통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을 갖추어 타인의 메시지를 올바로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 | 외국어 |
|
디지털소통 | |||||
논리적 사고와 글쓰기 |
|
||||
자기관리 | 성숙한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하여 비전을 수립하고 자신의 역량을 계발 관리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주도해가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 | 진로탐색 |
|
||
창의성 |
|
||||
창업 |
|
||||
계열기초 |
|
||||
융합 | 인간, 자연, 사회현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바라보며 융합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구성 | 정보활용 | 인간과 사회현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가치있는 정보를 수집하고, 전문지식을 탐구하며, 디지털 도구와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 | 정치와경제 |
|
심리와 건강 |
|
||||
정보와 기술 |
|
||||
창의융합 | 인간과 세계에 대한 근본적 이해와 포괄적 사유를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의 지식을 융합하고 새로운 사고와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 | 인간과 문학 |
|
||
역사와 사회 |
|
||||
철학과 예술 |
|
||||
문제해결 | 과학적 사고와 문화적 사고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여 당면한 문제를 해명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여 대안을 제시하고 추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 | 자연과환경 |
|
||
수리와과학 |
|
||||
언어와문화 |
|
교양교과목 이수 현황
구분 | 분야 | 대표역량 | 과목 및 주제 | 학점 | 이수학년 | 비고 | |
---|---|---|---|---|---|---|---|
트리니티 자유대학 |
일반 단과대학 |
||||||
교양 | 인성 | 공동체 |
|
1
|
1
|
1학년 | 휴먼서비스대학 제외 |
|
1
|
1
|
전학년 | 휴먼서비스대학 제외 | |||
|
2(1+1)
|
-
|
1학년 | ||||
|
4(2+2)
|
4(2+2)
|
1학년 | 4개 교과목 중 택2 | |||
기초 | 소통 |
|
4(2+2)
|
4(2+2)
|
1학년 | 개설 과목 중 택 2 (외국어 선택시 동일 계열 외국어 권장) | |
|
|||||||
|
4(2+2)
|
4(2+2)
|
1학년 | ||||
자기관리 |
|
6(2+2+2)
|
6(2+2+2)
|
1학년 | 트리니티융합대학 자율전공학부 필수이수(4학점) | ||
|
1학년 | ||||||
|
2학년 | ||||||
|
1학년 | 소속 단과대학 및 학과 개설 교과목 수강 | |||||
융합 | 정보활용 |
|
4 (2+2)
|
4 (2+2)
|
전학년 | 대표역량 그룹별 최소 6학점 이상 수강 | |
|
|||||||
|
|||||||
창의융합 |
|
4 (2+2)
|
4 (2+2)
|
전학년 | 대표역량 그룹별 최소 6학점 이상 수강 | ||
|
|||||||
|
|||||||
문제해결 |
|
4 (2+2)
|
4 (2+2)
|
전학년 | 대표역량 그룹별 최소 6학점 이상 수강 | ||
|
|||||||
|
|||||||
합계 |
32
|
32
|
휴먼서비스대학 30 |
[인성영역] 공동체 역량 교과목 현황
주제 | 교과목명 | |
---|---|---|
VERUM인성 |
|
|
봉사활동 |
|
|
인간학 |
|
|
[기초영역] 소통 역량 교과목 현황
주제 | 교과목 | |
---|---|---|
외국어 |
|
|
논리적 사고와 글쓰기 |
|
[기초영역] 자기관리 역량 교과목 현황
단과대학 | 교과목명 | |||
---|---|---|---|---|
의과 |
진로탐색Ⅰ
꿈은모르겠고취업은하고싶어(진로탐색과취업준비) |
진로탐색Ⅱ
나뭐해먹고살지(진로탐색과취업설계) |
||
창의성 |
|
|
||
창업 |
|
|
||
계열기초 | 단과대학 | 학과(전공) | 1학기 | 2학기 |
의과대학
|
의예
|
일반화학/기초생명과학 | ||
간호
|
일반화학/간호와생명과학 | |||
헬스케어융합대학
|
치위생/
임상병리 |
인체생명과학Ⅰ | 인체생명과학Ⅱ | |
사범대학
|
국어교육
|
문학의이해 | 삶과화법과교육 | |
지리교육
|
여행,감수성과상상력 | 인간과환경 | ||
영어교육
|
Academic English: Reading & Writing 1 | Academic English: Reading & Writing 2 | ||
역사교육
|
동아시아문화의이해 | 서양문화의이해 | ||
수학교육
|
수리융합적사고와문제해결 | ICT와교육 | ||
컴퓨터교육
|
웹프로그래밍기초 | 디지털시민교육 | ||
체육교육
|
인문학적건강관리 | 재미있는스포츠통계 | ||
휴먼서비스대학
|
알기쉬운재활의이해 | 현대사회의심리이해 |
[융합영역] 교과목 현황
대표역량 | 주제 | 교과목 | |
---|---|---|---|
정보활용 | 정치와경제 |
|
|
심리와건강 |
|
|
|
정보와기술 |
|
|
|
창의융합 | 인간과문학 |
|
|
역사와사회 |
|
|
|
철학과예술 |
|
|
|
문제해결 | 자연과환경 |
|
|
수리와과학 |
|
|
|
언어와문화 |
|
|
상황에 따라 교과목이 변경될 수 있음